토리 칼럼

[인물탐구] 호감형 인간 ‘아키야마 쇼코’

아키야마 쇼코
 
 국적: 일본
 성별: 여자
 생일: 1989년 11월 22일
 출신: 일본 가나가와 현
 직업: 그라돌(2009년) → AV배우(2009년~현재)
 신체: T 157 / B 88 (E) / W 58 / H 83
 취미.특기: 영화감상, 꽃꽂이
 좋아하는것: 주먹밥, 야키소바
 싫어하는것: 단 것
 
1. 소개
‘아키야마 쇼코’는 현직 AV배우다.

소속 사무소는 ‘ATC’라고 하는데, 쇼코 혼자 소속되어 있는 걸로 보인다. 별로 정체를 드러내고 있을 만큼 큰 회사는 아닌 것 같다. 그래서인지 사무소보다는 전속 메이커 ‘무디즈’를 중심으로 일하고 있다.

최근에는 누나 역으로 나오는 작품(お姉さん系)이 많다. ‘다정한 누나’ 이미지 때문에, 이벤트에 와주는 팬들의 연령대가 점점 낮아지고 있다고 한다.

AV 촬영은 대체로 즐겁다고 한다. 쉬는 날엔 특별한 약속이 없으면 집에서 멍하니 쉬기만 한다. 15시간 동안 계속 잠만 잔 적도 있다. “어라? 아침인가? 점심? 몇 시지?”라며 정신을 차려보니 그렇게나 오랫동안 자고 있었다.

인터뷰에서 본인이 밝힌 바에 따르면, 되도록이면 완성된 작품을 두 눈으로 확인하고 싶기 때문에 자기가 나오는 작품은 기본적으로 챙겨보고 있다. 다른 여배우의 AV 작품도 보고 있는데, 공부하려고 본다기보다는 “귀여워!”라며 팬이 된 기분으로 본다. 다만, 혼자 보는 게 좋지 누군가와 함께 본다든지 하는 건 싫다고 한다. AV를 챙겨보게 된 건 데뷔 이후의 일이다. 이전에는 러브호텔에서나 좀 봤지 챙겨보는 건 아니었다. 아마 업계에 들어오지 않았다면 AV를 보지 않았을 거다.
 
2. 사진

 
3. 약력
3-1. 데뷔부터 첫 번째 은퇴까지

HODV-20608

2009년 7월 31일, 아키야마 쇼코는 ‘스파이스 비주얼’에서 그라비아 아이돌로 데뷔했다(품번 MBR-061). 같은 날 발매된 잡지 『플래시(フラッシュ)』에서는 아키야마 쇼코를 미녀 정치인 ‘후지카와 유리'(藤川優里)와 닮았다고 소개했는데, 어디가 닮았는지는 나도 잘 모르겠다. 그냥 주간지들이 으레 해오던 식의 소개말 정도로 받아들이고 넘어가자.

2009년 9월 18일 블로그를 개설했고#, 한 달 뒤인 10월 21일에 AV 데뷔작이 발매되었다. h.m.p의 『처녀궁(処女宮)』 시리즈였다(품번 HODV-20608). 이후로 1년 동안 h.m.p 전속배우로 있다가, 2010년 12월 31일에 은퇴를 선언했다.# 은퇴작 HODV-20705(h.m.p.)는 2011년 6월 3일에 발매됐다.
 
3-2. 출연강요 논란

데뷔 전에는 꽃집에서 알바를 하고 있었다. 그러다 신주쿠 길거리에서 스카웃 되었는데, 처음엔 단지 그라비아에만 출연하는 걸로 알고 있었다고 한다. 나중에야 AV라는 걸 알게 되었지만, 회사 사람들의 기대를 저버리기 싫어서 데뷔했다고 한다.

이상의 내용은 심야 버라이어티 『미드나잇 여자회 오후조쿠』 2017년 4월 28일자 방송에서 밝힌 내용이다(위 영상 8분 24초). 인권 운동가들 중에서는 아키야마 쇼코가 사실상 출연강요를 당한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영상에서 밝힌 내용만으로 보면, 데뷔 과정이 깔끔하지 않긴 하지만 ‘강요’라고 보기엔 무리가 있는 것 같다.
 
3-3. 복귀 이후 h.m.p에서의 활동

HODV-20797

은퇴를 선언하고 한 동안 소식이 뜸했던 아키야마 쇼코는 불과 1년여 만인 2012년 1월 16일, 잡지 『플래시』에서 ‘유키코'(ゆきこ)라는 일므으로 그라비아에 복귀했다. 같은 해 7월 18일에는 블로그를 새로 개설해 AV에 복귀한다고 밝혔다.# 7월 25일, 트위터를 개설했다.# 블로그는 10월 10일 이후로 업뎃이 멈췄지만#, 이때 연 트위터는 현재까지 계속 하고 있다.

은퇴할 때만 해도 “이젠 업계에 돌아오지 않겠다”라고 마음 먹었지만, 사람들로부터 “좀만 더 일해보지 않을래?”라는 말을 듣고는 “날 원하는 사람들이 아직도 있다면 해보겠다”는 생각에 복귀했다고 한다.

그리고 2012년 9월 7일, 복귀작이 발매되었다(품번 HODV-20797). 여전히 전속 메이커는 h.m.p였는데, 2013년 1월 1일에 ‘칸파니 마츠오’가 연출한 HODV-20834가 발매된 이후로, 한동안 신작이 나오지 않았다. 휴식 기간 동안에는 주로 영화나 사진 촬영을 위주로 활동했다.
 
3-4. 에스원과 무디즈로의 이적

SNIS-039

2013년, 아키야마 쇼코는 h.m.p에서 ‘에스원’으로 이적했다. 이적 후 첫 번째 작품은 2013년 11월 19일에 SNIS-039 품번으로 발매되었다. 에스원에서는 불과 네 편의 작품만 찍고, 에스원과 같은 그룹인 ‘무디즈’로 이적했다. 무디즈에서의 첫 작품은 2014년 3월 13일, MIDE-085로 발매되었다. 이후로 현재까지 무디즈에서 전속배우로 활약하고 있다.
 
4. 연재 기사 「기리기리 쇼코」
2016년 5월부터 2017년 2월까지 DMM뉴스에서 ‘기리기리 쇼코(ギリギリしょうこ)’라는 연재 기사를 담당한 적이 있다. 주로 무디즈의 동료 배우들과 대담을 진행하는 식이었다.

이토 치나미, 하츠카와 미나미, 줄리아, 카미사키 시오리, 츠보미, 나미키 토코, 또는 감독 마사키 나오(真咲南朋), 개그맨 카지 테루미츠(鍜治輝光), 작가 코치 카츠토모(東風克智) 등과 인터뷰를 했다.

 


필자가 아키야마 쇼코를 실제로 봤던 유일한 순간


아키야마 쇼코가 JAE 2016에 출전한 배우들을 취재한 영상



아키야마 쇼코와 츠보미의 야외 대담

 
5. 심야 버라이어티 『미드나잇 여자회』

아키야마 쇼코는 2015년 BS스카파의 심야 버라이어티 쇼 『미드나잇 잽(Midnightザップ)』에서 고정 패널으로 출연하기 시작했다. 해당 방송은 2016년 3월 16일 종영되었지만, 후속 방송인 『미드나잇 여자회(Midnight女子会)』에서도 아키야마 쇼코는 고정 패널로 등장하고 있다.#

『미드나잇 여자회』는 여성 패널들이 각종 풍속 정보를 알려주는 프로그램이다. 2016년 9월 30일 파일럿 방송 『미드나잇 여자회 리턴즈 스페셜(リターンズ!SP)’로 시작해, 『미드나잇 여자회 오후조쿠 스페셜(おふ〜ぞくSP)』(2017년 4월~6월)로 이어졌다. 원래 비정규 방송이었는데, 7월 13일부터 『미드나잇 여자회 Z』로 이름을 바꾸어 목요일 격주마다 방송되는 레귤러로 편성되었다. 아키야마 쇼코가 4명의 MC 중 한 명이며, 줄리아, 히토미, 시라키 유코 등 동료 AV배우들이 게스트로 출연했다.
 
6. 트리비아
평소엔 맞고 틀림을 확실하게 말하는 성격이라고 한다. 남들이 하기 어려운 말이라도 정말 화가 나면 한번에 다 쏟아낸다. 연애에서도 똑같아서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적극적으로 어필하고, 반대로 아닌 사람에겐 단호하게 아니라고 말한다.

팬들에게 꽃다발을 선물받을 때가 가장 기쁘다고 한다. 데뷔 전에 꽃집에서 일하면서 남자들이 꽃을 산다는 건 굉장한 용기가 필요하다는 걸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꽃을 선물받으면 정말 날 생각하고 사준다는 기분이 들어서, 집으로 가져가 장식을 한다.

첫경험은 중학교 3학년 만 15살 크리스마스 때 남자친구와 가졌고, 그 뒤로 데뷔할 때까지 10명의 남자를 경험했다. 체위는 마주본 채로 앉아서 하는 걸 좋아한다. 좋아하는 사람과 하면 어디나 다 성감대지만, 특히 목과 귀를 잘 느낀다.

이상형에 대해선 2012년 SMM에서는 “함께 있을 때 진짜 편한 사람”이라고 하더니, 최근(2017년) 시라베닷컴에서의 인터뷰에서는 “쓰레기 같이 나쁜 남자”가 좋다고 한다. 실제로 사귀는 사람 중에선 그런 사람들이 많았고, 그런 남자한테 유독 빠지는 것 같다고 한다.(혹시 그럼 쓰레기 같은 남자가 편하단 소리였던 건가!)

대본 암기에 대한 트라우마가 있다. 빨리 외우는 건 잘하지만 많은 대사를 기억하는 게 어렵기 때문이다. 드라마 장르를 많이 찍어서 유독 외울 대사가 많다. 너무 대사가 많아서 눈물을 흘린 적이 있는데, 유일하게 울었던 현장이었다. 남자배우들 중에서도 대사 외우는 게 엄청 서투른 사람들이 있어서, 출연진을 보고는 “이번에 괜찮을까? 시간 좀 오래걸리겠는데”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J리그 축구팀 ‘시미즈 에스펄스’의 팬이다. 들리는 얘기에 따르면 경기를 보러 축구장에 자주 나타난다고 한다.
 
7. 참조

“[인물탐구] 호감형 인간 ‘아키야마 쇼코’” 댓글 : 2

  1. 정말 좋아하는 배우라서 흥미롭게 잘읽었습니다 덕분에 많은 정보 얻어가네요 다음 글도 기대할게요!

    1.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ㅎ 뿌듯하네요

댓글 달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