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스카파 성인 대상과 DMM 어덜트 어워드

안녕하세요.
다랜입니다.

어느덧 벌써 2월의 마지막 주이네요.
매년 이 맘때 영화계에서는 큰 축제인 아카데미 시상식이 마지막 겨울의 끝자락을 축하해주듯 AV업계도 큰 두 개의 축제가 새로운 봄의 시작을 맞이해 줍니다.
바로 흔히 “딸롱도르”라 일컬어지는 스카파 어덜트 대상과 DMM 어덜트 어워드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얼마 남지 않은 시상식을 맞이하여(스카파 어덜트 대상 3/1, DMM 어덜트 어워드 5/19) 수상부문과 노미네이트된 후보들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 스카파 어덜트 대상 2018
금년도 스카파 어덜트 대상 2018은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3월 1일, 불과 5일 후에 개최됩니다. 이미 수상 후보의 투표가 이미 마감된 상태이며(1월 31일 종료), 남은 건 수상만 남아있습니다.
스카파 어덜트 대상에 대해 설명하기 전에 스카파라는 것을 아셔야 하는데 스카파는 우리나라로 따지면 예전 스카이라이프같은 위성 케이블 티비입니다. 다양한 채널이 존재하는 지금의 케이블 티비인거죠. 이중 스카파 프리미엄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성인채널(총 16개, ch.942~947, ch.957~968)에서 방영한 작품들 중에서 여배우상, 신인상, 숙녀상, 작품상 후보를 선정하여 팬투표로 상을 주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후보가 우리가 대세라고 생각하는 배우들과 조금씩 차이가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그 배우들 작품이 일단 스카파 채널에서 방송되어야 하고 높은 인기(시청률)를 얻어야 후보선정이 될까 말까 한거죠.)
스카파 어덜트 대상은 오래전부터 있었던 채널인만큼 dmm 시상식보다 더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는 시상식입니다.
암튼 스카파 어덜트 대상에 대한 설명은 이쯤하고 스카파 어덜트 대상 2018에 각 부문과 부문별 후보를 살펴보겠습니다.

※ 온 디맨드 상

2014년도부터 시작된 상이며, 다른 시상 부문과는 달리 팬투표없이 스카파 내부에서 후보 및 수상자를 선정하여 주는 상으로 보통 시청률 기반으로 배우를 선정하고 상을 주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보통 여배우, 신인, 숙녀상보다 빨리 발표되며 시상은 어덜트 대상에서 이루어집니다.
2018년에는 쿠라타 마오가 선정되었습니다.

역대수상자
2014년 유메 카나
2015년 미즈사와 노노
2016년 하츠미 사키
2017년 미나토 리쿠
2018년 쿠라타 마오

※ 최다 출연자 상

온 디맨드 상과 마찬가지로 팬투표없이 스카파 내부에서 후보 및 수상자를 선정하여 주는 상입니다. 말 그대로 스카파 채널에 가장 많이 출연하고 활동한 배우에게 주는 상입니다.
2007년에 신설되었으나 2009년을 마지막으로 사라졌다가 올해 다시 부활한 상입니다.
2018년에는 하타노 유이가 선정되었습니다.

역대 수상자
2007년 타치바나 리코
2008년 아사미 유마
2009년 쇼다 치사토
2018년 하타노 유이

※ 신인상

스카파 성인채널 기준으로 신인후보들을 선정하여 1달 동안의 팬투표 결과로 시상하는 상입니다. 스카파 성인채널 기준으로 신인이다 보니 작년에 데뷔한 신인들 보다 경력이 어느 정도 되는 배우들이 후보로 선정됩니다.
수상이 팬투표로 이루어지는 만큼 넓은 팬층과 높은 인지도를 확보한 배우가 매우 유리합니다.
올해는 아카네 아오이(플레이보이 채널, ch 943), 에이카와 노아(레인보우 채널, ch 944), 에노모토 미사키(미드나잇 블루, ch 945), 이가라시 세이란(다이너마이트 TV, ch 963)이 후보에 선정되었습니다.
작년 모모노기 카나와 미카미 유아의 치열했던 접전을 비교해보면 올해는 매우 양호하지 않나 싶은 후보 구성입니다. 수상이 예상되는 유력 후보로는 기카탄이자 다양한 활동으로 높은 인지도와 많은 팬층을 보유하고 있는 에이카와 노아입니다. 하지만 SOD 전속으로 많은 SOD팬의 표를 흡수 가능한 에노모토 미사키도 무시 못 할 다크호스라고 생각되네요. 아카네 아오이도 비교적 오래된 경력과 인지도가 있으나 SNS로 활발한 활동을 하는 배우는 아니라서 팬층이 넓게 형성되어 있을지 의문입니다. 이가라시 세이란은 세 후보에 비하면 인지도, 활동경력 등 모두 떨어지는 편입니다.
다른 두 상 후보들에 비하면 비교적 쉬운 경쟁이 예상되는 부문입니다.

역대 수상자
2009년 이토 하루카
2010년 후지이 세리
2011년 하네다 아이
2012년 유메 카나
2013년 사쿠라 마나
2014년 시라이시 마리나
2015년 아마츠카 모에
2016년 마츠오카 치나
2017년 모모노기 카나
2018년 ???

불토리’s Pick: 에이카와 노아
다랜’s Pick: 에이카와 노아

※ 숙녀상

스카파 성인채널 기준으로 숙녀계 배우들을 후보로 선정하여 1달 동안의 팬투표 결과로 시상하는 상입니다. 신인상보다 더 오래된 역사를 지니고 있는 상으로 받은 수상자들은 다 숙녀계의 한 획을 그은 배우분 들이 많이 받아서 인지 어쩌면 여배우상보다 더 가치 있고 더 쟁쟁한 상일지도 모릅니다.
올해는 특히 여배우상보다 더 접전이 될 만한 부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올해 후보로는 하나사키 이안(플레이보이 채널, ch 943), 마키 쿄코(파라다이스 텔레비전, ch 946), 카오리(zap tv, ch 960), 아야나 리나(레드 체리,ch 965)가 선정되었습니다.
후보 목록을 보는 순간 누가 상을 받을지 진짜 예측이 안 되는 곳입니다.
아야나 리나는 남은 3후보에 비하면 인지도나 팬층이 조금 밀리는 후보로 아야나 리나가 상을 받는 다면 최대 이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남은 3후보 중 가장 오래된 경력과 인기를 보유하고 있는 건 카오리로 3후보 중 상에 가장 가까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노쇠화에 따른 거의 극에 달한 육덕몸매와 최근 활동이 활발하지 않다는 점 등으로 폭넓은 팬층 유입보다 소수의 고정팬덤 만을 확보하는 듯한 모습이 큰 단점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마키 쿄코는 카오리보다 더 활발한 작품활동으로 카오리에 범접할 인지도와 팬층을 보유하고 있죠. 하지만 마키 쿄코 역시 호불호가 갈리는 외모와 연기 때문에 거의 고정된 팬층을 가지고 있으며, 인지도 면에서는 카오리에 많이 밀리는 건 어쩔 수가 없습니다.
하나사키 이안은 최근 왕성한 활동과 호불호가 거의 없는 외모, 팬들과 뛰어난 소통능력을 바탕으로 엄청난 팬층을 쌓아 올리고 있습니다. 최근 기세가 가장 무서운 배우입니다. 하지만 카오리, 마키 쿄코랑도 비교하면 너무나 차이나는 경력과 인지도를 극복할 수 있을지가 의문이네요. 거기에 푸근한 어머니나 아줌마를 생각나게 하는 숙녀 이미지와 너무 동떨어진 외모와 몸매는 팬이 아닌 다른 투표자들에게는 마이너스 요인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아야나 리나를 제외한 3배우의 3파전이 크게 예상되는 상 부문으로 3배우 모두 누가 상을 타든 이견은 없을 것 같습니다. 가장 큰 접전이 될 부문으로 누가 탈지 기대가 되는 곳입니다.

역대수상자
2006년 토모자키 아키
2007년 쇼다 치사토
2008년 모치즈키 카나
2009년 코이케 에미코
2010년 호리구치 나츠미
2011년 카와카미 유
2012년 호조 마키
2013년 호시노 아카리
2014년 이치조 키미카
2015년 시노다 아유미
2016년 나리미야 이로하
2017년 노조미 하즈키
2018년 ???

불토리’s Pick: 하나사키 이안
다랜‘s Pick: 카오리(토리님에게 카오리를 마키 쿄코로 잘못 얘기했었네요…)

※ 여배우상

스카파 성인채널 기준으로 한 해를 대표하는 여배우들을 후보로 선정하여 1달 동안의 팬투표 결과로 시상하는 상입니다. 스카파 대상에 진정한 주인공인 상입니다. 아이다 유아, 호노카, 리오 등등 전설적인 배우들이 수상한 상으로 올해도 그 명맥을 이어가려는 듯 후보들이 역시 쟁쟁합니다.
후보로는 나미키 하루카(KMP 채널, ch 942), 미나미 리오나(파라다이스 텔레비전, ch 946), 이치카와 마사미(venus, ch 957), 미사키 칸나(바닐라스카이 채널, ch 958), 아마츠카 모에(엔타!959, ch 959), 하스미 쿠레아(AV왕, ch 964)가 선정되었습니다.
후보들 중 가장 유력한 후보로는 이치카와 마사미, 아마츠카 모에, 하스미 쿠레아로 이 3명의 3파전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최근 KMP 전속으로 얼굴마담역할을 주로 하고 있는 나미키 하루카는 기존 KMP 얼굴마담이었던 아사쿠라 유나 사쿠라 키즈나랑 비교하면 아직 모든 게 아쉬울 정도이며, 미사키 칸나는 키카탄보다 메이커 전속을 계속 번갈아가며 작품 활동을 했던 배우라 작품이 생각보다 적어 인지도나 팬층이 다른 후보들보다 가장 많이 밀리는 배우입니다.
올해 3파전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이치카와 마사미는 SOD 전속으로 꾸준한 활동을 보여주며 SOD 팬층을 등에 업고 다양한 매체에서의 활약으로 계속 팬층과 인지도를 늘리고 있는 배우입니다. 하지만, 하스미 쿠레아나 아마츠카 모에보다는 임팩트가 부족하다는 게 큰 단점입니다.
그래도 DMM 시상식이 시작된 이후 스카파에서는 오히려 SOD배우들이 꽤 좋은 성적을 내고 있는 점을 감안한다면 여배우상 수상 가능성이 다른 두배우보다 더 높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상해봅니다.
아마츠카 모에는 S1전속 데뷔 때부터 귀여운 외모로 임팩트를 가장 크게 일으킨 배우입니다.(2015년 스카파, DMM 신인상 수상) 지금도 변함없는 외모와 활약으로 가장 수상이 유력한 후보입니다.
하스미 쿠레아는 미(현 치죠헤븐)전속으로 데뷔하여 물오른 치녀 연기를 보여주며 엄청난 센세이션을 일으킨 배우였습니다. 그 이후 기카탄으로 전향하여 다양한 작품을 선보이며 폭넓은 팬층을 확보 중인 배우입니다. 아마츠카 모에와 인지도나 인기는 거의 동급이라고 생각될 정도이며, 호불호 갈리는 외모도 연기와 몸매로 극복해낸 배우 중 한명입니다. 최근 기카탄 배우들이 여배우상을 수상하는 경향으로 봐서는 어쩌면 아마츠카 모에보다 더 여배우상이 유력한 후보가 아닐까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미나미 리오나는 솔직히 가늠이 잘 안 되는 후보입니다. 기카탄으로 하드, 소프트를 가리지 않는 다양한 작품 수용능력과 연기력에, 팬들과의 SNS 소통이나 이벤트에서 팬서비스가 매우 좋은 평가를 받는 배우입니다. 따라서 저 3명배우보다 더 넓은 팬층을 보유할 수도 있는 배우이나 대중에게 인지도는 낮은 편이고 고정 팬층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이 되지 않아 4파전으로 분류를 차마 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다크호스를 뽑으라면 자신 있게 뽑을 수 있는 배우이기도 합니다. 어쩌면 제가 생각하는 팬층보다 더 넓은 팬층과 인지도로 여배우상이 유력한 3후보를 제치고 상을 가져갈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올해 역시 쟁쟁한 후보들이 경쟁을 하는 여배우상 부문입니다. 가장 유력한 건 데뷔 이후 꾸준한 활약을 보여주던 아마츠카 모에일 것 같으나 작년 모모노기 카나가 적극적으로 SNS를 활용하며 신인상이 유력했던 미카미 유아를 이기는 모습을 봤을 땐 적극적으로 SNS를 활용했던 하스미 쿠레아나 이치카와 마사미, 미나미 리오나도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과연 영예의 여배우상은 누구에게 돌아갈지 궁금해지네요.

역대 수상자들
2006년 아이다 유아
2007년 호노카
2008년 리오
2009년 아스카 키라라
2010년 하라 사오리
2011년 아사쿠라 유
2012년 나루세 코코미
2013년 사토 하루키
2014년 하타노 유이
2015년 사쿠라 마나
2016년 하츠미 사키
2017년 아이카
2018년 ???

불토리’s Pick: 이치카와 마사미
다랜’s Pick: 하스미 쿠레아

작품상은 작품을 다 안본 관계로 분석없이 넘어갑니다.

★DMM 어덜트 어워드
보통 4월에 개최하던 DMM 어덜트 어워드는 이번엔 좀 늦게 5월 19일에 개최됩니다.
우리가 흔히 딸롱도르라고 일컫는 그 상입니다.
DMM 어덜트 어워드는 AV 유통 업체 중 가장 큰 업체인 DMM에서 주최하는 시상식으로 스카파랑은 다르게 배우들의 현재 추세와 경향을 가장 잘 반영하는 시상식입니다.
스카파랑 마찬가지로 후보선정은 DMM내부에서 판매 순위, 동영상 순위, 렌탈 순위 등을 총합하여 이루어지며 팬 투표 결과로 수상자를 선정합니다.
DMM 어덜트 어워드는 크게 여배우상과 신인 여배우상, 작품상 세 부문으로 나누어지며, 작년에는 신인 여배우상도 여배우상처럼 최우수와 우수를 줌으로써 각각 최우수, 우수 2개의 상을 주며 작품상은 DVD 판매부문, 비디오 동영상 부문, DVD 렌탈 부문 3부문으로 나누어서 1위 작품에게 상을 줍니다.
그럼 이번 딸롱도르의 영예는 어느 배우가 차지할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DMM 신인 여배우상 부문

DMM 신인 여배우상은 작년 2017년 1월부터 12월까지를 기준으로 데뷔한 신인 중 DMM내부에서 순위들을 종합하여 후보들을 선정합니다.
이번엔 총 10명의 후보로 아이네 마리아(1월 데뷔, 프레스티지), 아카리 츠무기(3월 데뷔, 아이디어 포켓), 카와나 미노리(3월 데뷔, 키카탄), 사쿠라 모코(11월 데뷔, 무테키), 사쿠라 모모(5월 데뷔, 아이디어 포켓), 마츠모토 나나미(3월 데뷔, 무테키), 미우라 사쿠라(5월 데뷔, S1), 미타 안(11월 데뷔, SOD), 야마기시 아이카(7월 데뷔, 프리미엄), 요시타카 네네(9월 데뷔, S1)가 선정되었습니다.
후보 중 가장 눈에 띄는 건 두 명의 사쿠라, 사쿠라 모모와 미우라 사쿠라입니다. (현지에서도 사쿠라 대전이 되지 않을까라는 예측이 많습니다.) 두 배우는 은근히 닮은 점이 많은데 같은 달에 데뷔, 귀여운 얼굴과 반대로 성숙미 넘치는 글래머 몸매를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작년에 데뷔한 신인들 중 두 배우는 늘 높은 판매량을 유지할 정도로 고정적인 인기와 팬층을 확보하고 있기도 합니다. 최근 판매순위나 인기를 보면 초반 데뷔할 때와는 달리 사쿠라 모모가 미우라 사쿠라를 제치고 조금 더 앞서있는 추세입니다. 이 두배우가 최우수 신인과 우수 신인을 나눠 가지는 게 가장 유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 두배우를 견제할만한 배우로는 S1이적 후 다양한 활동을 하며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거유배우인 마츠모토 나나미, 청순함으로 계속 어필하여 역시 꾸준히 인기를 쌓은 아카리 츠무기, av오픈에서 성공적으로 데뷔했던 요시타카 네네 뿐일 것 같네요.

역대 수상자(최우수, 우수 순)
2014년 시라이시 마리나
2015년 아마츠카 모에
2016년 미카미 유아
2017년 타카하시 쇼코, 우사 미하루
2018년 ???

불토리’s Pick: 아카리 츠무기
다랜‘s Pick: 사쿠라 모모(최우수), 미우라 사쿠라(우수)

※ DMM 여배우상 부문

신인 여배우상과 마찬가지로 2017년 1월부터 12월까지 기준으로 판매부문, 렌탈부문, 동영상부문 순위를 총합하여 후보를 선정합니다.
총 10명의 후보가 뽑혔으며 후보는 아베 미카코(키카탄), 우사 미하루(S1), 키자키 제시카(무디즈), 키리타니 마츠리(SOD), 시이나 소라(키카탄), 소노다 미온(프레스티지), 타카하시 쇼코(무디즈), 토다 마코토(SOD), 하시모토 아리나(S1), 마리 리카(키카탄)가 선정되었습니다.
‘어대유’에 이은 ‘어대쇼’, 어차피 대상은 쇼코…
너무나 압도적인 후보 한명 덕분에 오히려 우수여배우상을 뽑는 게 더 흥미진진할 것 같은 시상부문입니다.
후보 배우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결코 떨어지는 배우는 아니나 데뷔하자마자 이미 압도적인 퍼포먼스를 보여주며 최근까지 그 기세를 떨치고 있는 타카하시 쇼코와 비교하면 어쩔 수가 없네요…
현재도 압도적인 인기와 팬층을 바탕으로 작품을 발매했다하면 작품 판매 5위 이내에서 결코 떨어지지 않는 모습을 보일 정도로 그녀는 너무 강합니다.
위에도 말씀했듯이 우수 여배우상을 가져갈 배우가 누구인지 뽑는 게 더 나을지도 모르죠…우수 여배우상에 가장 근접한 배우로는 의외로 시이나 소라가 아닐까 싶습니다. 다양한 작품 활동과 남녀가리지 않는 양성애적인 모습덕분에 팬층도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며 팬이 되는데 거부감이 별로 없는 배우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작년 2017년 av오픈 팬투표로 이루어지는 여배우상을 시이나 소라가 타기도 했죠…이런 모습을 본다면 가장 유력한 우수상 후보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 외에는 av작품말고도 다양한 활동으로 인기를 얻은 두 배우 하시모토 아리나와 토다 마코토가 가능성이 높아 보이네요.
최우수 여배우보다 우수 여배우가 누가 될지 더 기대되는 시상식이네요…

역대 수상자들(최우수, 우수 순)
2014년 우에하라 아이, 아야미 슌카
2015년 미나토 리쿠, 시라이시 마리나
2016년 오츠키 히비키, 아이카
2017년 미카미 유아, 아스카 키라라
2018년 ???, ???

불토리’s Pick: 타카하시 쇼코
다랜‘s Pick: 타카하시 쇼코(최우수), 시이나 소라(우수)

※작품상
작품상은 너무나 많은 작품이 나온 관계로 생략합니다.
그래도 굳이 뽑자면 재작년 유아 데뷔작, 작년 쇼코 데뷔작에 이어 올해는 나카무라 미우 데뷔작이 또 3부문 다 석권하지 않을까 싶은데…나카무라 미우가 참석을 안 할 것 같으므로 상을 줄지 모르겠네요…

금년도 av업계에 큰 축제라고 할 수 있는 두 시상식이 곧 개최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여러분들은 과연 누가 상을 받을지 예상하면서 시상식 소식을 기다리는 것도 하나의 재미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올해를 빛낼 여배우는 누가 될지 궁금해집니다.

7 thoughts on “2018년 스카파 성인 대상과 DMM 어덜트 어워드”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